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머스크 "수면제 없이 못 잔다"…격무·스트레스로 탈진 상태

"지난 한해는 내 생애 가장 힘들고 고통스러웠다." 전기차 제조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이자 이사회 의장인 일론 머스크(사진)가 최근 뉴욕타임스(NYT)에 실린 인터뷰에서 격무와 스트레스로 탈진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최근 매주 많게는 120시간을 일한다면서 말라리아에 걸렸던 2001년 이후 1주일 넘게 휴가를 간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사나흘 동안 공장 밖으로 나가지 않은 적도 있다"면서 "그러느라 아이들을 보지도 못하고 친구들을 만나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지난 6월 28일에 47세가 된 그는 생일에도 하루 24시간 밤새워 일했다고 토로했다. 그 이틀 뒤에는 스페인 카탈루냐에서 열린 동생 킴벌의 결혼식에 신랑 들러리로 참석해야 했는데 공장에서 곧장 비행기로 날아가 예식에만 참석하고 바로 테슬라 본사로 돌아와 모델 3 차량 생산 문제에 매달렸다. 그는 "최악은 끝난 줄 알았다"면서 "테슬라 운영 면에서는 최악은 끝났다. 하지만 개인적인 고통으로 보면 최악은 아직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NYT는 머스크가 LA의 집에서 1시간에 걸쳐 인터뷰하는 동안 때때로 감정에 북받친 듯이 하던 말을 멈추기도 했다고 전했다. 머스크는 스트레스의 상당 부분을 테슬라 주가의 하락에 베팅하는 공매도자들에 돌렸다. 그는 "공매도자들로부터 적어도 몇 달은 극심한 고문을 받을 것에 대비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잠을 자려고 때때로 수면제인 앰비엔을 먹는다면서 "잠을 아예 못 자거나 앰비엔을 먹거나 사이에서 선택해야 할 때가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7일 '테슬라를 비상장회사로 전환하려고 하며 자금은 확보됐다'는 트윗으로 투자자들을 발칵 뒤집어놨다. 머스크는 이 트윗을 날리기 전에 다른 사람이 이를 보거나 검토한 적은 없었다고 인정했다. 머스크는 트위터에 올린 글을 후회하지 않는다면서 "내가 왜 그래야 하나?"고 반문했다. 머스크의 트윗에 대한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조사는 본격화하고 있다. 머스크와 이사들은 이르면 다음 주 SEC 측과 만날 것으로 전해졌다. 테슬라 상장폐지에 드는 수백억 달러의 자금을 제공할만한 후보로는 사우디 국부펀드가 꼽힌다. 하지만 사우디 펀드는 아직 돈을 대겠다는 어떠한 약속도 하지 않았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머스크는 이사회 의장과 CEO를 겸임하는 것을 포기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알려달라. 지금 당장에라도 자리를 이어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2018-08-17

"초고속 터널로 다저스구장 간다"…머스크, 에코파크서 3.6마일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이번에는 야구팬들에게 솔깃한 제안을 했다. 머스크의 터널 굴착회사 보어링컴퍼니는 LA 도심 지하철역에서 도심 북쪽 에코파크 근처인 LA 다저스 구장까지 3.6마일 구간에 초고속 터널(사진)을 뚫는 이른바 '더그아웃 루프' 프로젝트를 LA 시 측에 제안했다고 IT 매체들이 16일 전했다. 에릭 가세티 LA 시장은 이에 대해 "더그아웃 루프는 시와 민간이 합작하는 훌륭한 사례'라고 호응했다. 보어링컴퍼니는 이스트 할리우드에서 다저스 구장까지 잇는 터널도 구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의 터널 굴착을 위해서는 정류장 설치를 위한 용지 매입이 뒤따라야 하며 굴착에는 시의회 등의 승인이 필요하다. 머스크는 보어링컴퍼니의 터널에 지하철 같은 전동차가 아니라 전기로 움직이는 날이 달린 스케이트 형태의 고속차량을 운행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테스트 주행 영상에서는 최고 시속 150마일까지 달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머스크는 LA 도심에서 파고 있는 1단계 터널이 거의 완공 단계에 들어갔다고 밝힌 바 있다. 머스크는 "몇 달 안에 일반대중에 무료 탑승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랑했다. LA 터널 1단계는 호손에 있는 스페이스X 주차장에서 405번 고속도로를 따라 LA국제공항(LAX)을 잇는 2.7마일구간이다.

2018-08-16

머스크 "테슬라 상장 폐지 고려" 트윗 후폭풍

'상장 폐지를 고려하고 있다'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사진)의 트위터 한 마디가 결국 테슬라를 위험에 빠뜨렸다. 테슬라에 대한 증권감독 당국의 조사가 시작됐다. 머스크 CEO의 트윗 이후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테슬라 임원들에게 소환장을 발부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뉴욕타임스(NYT) 등이 보도했다. NYT는 "소환장 발부는 SEC의 조사가 공식적이고 심각한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SEC는 투자자에게 피해를 주는 위법이 발생했다고 판단할 때 조사를 시작한다. 머스크 CEO는 지난 7일 트위터에 "테슬라 주식을 주당 420달러에 사들여 회사를 비상장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자금은 확보됐다"고 올렸다. 전날 341.99달러에 장을 마감한 테슬라 주가는 이날 하루 11% 올랐다. SEC는 머스크의 트윗이 사실에 근거한 것인지를 살펴볼 예정이다. 테슬라가 어떤 방식으로 상장 폐지를 할지, 자금은 충분한지, 허위 사실은 아닌지가 쟁점이다. SEC는 "자금이 확보됐다(fund secured)"는 문구에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법은 기업과 임.직원이 회사에 중요한 의미가 있는 사안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제공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한다.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자금을 확보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NYT는 "테슬라가 상장 폐지를 놓고 몇몇 투자자와 초기 단계의 논의를 하는 것으로 미뤄 필요한 자금이 아직 준비되지 않은 것은 분명해 보인다"고 전했다. 의문이 제기되자 머스크는 지난 13일 테슬라 웹사이트에 보다 상세한 설명을 올렸다. 자금 조달에 대해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와 협의 중이며, 협의 내용을 문서화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는 테슬라 지분 5%를 보유하고 있다. 존 커피 컬럼비아대 증권법 교수는 WSJ에 "머스크가 주당 420달러에 테슬라 주식을 사들여 비상장 회사로 만들 만한 자금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지 않으면 트위터 발언은 주가 조작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머스크가 제안한 상장 폐지 방법론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된다. 머스크는 "비상장 기업으로 전환하더라도 현재 주주의 상당수가 주주로 남게 될 것이며, 전체 주식의 3분의 2가 비상장기업 주식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업체 팩셋에 따르면 머스크와 테슬라 임직원은 테슬라 주식의 25%를 보유하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이 17%, 대형 기관 투자자들이 나머지 58%를 갖고 있다. 미국법은 비상장 기업의 주주 수를 제한한다. 재산이나 소득이 일정액 이하인 개인 투자자가 500명을 넘을 경우 비상장으로 남을 수 없다. 이런 가운데 일부 기관 투자자들이 최근 테슬라 주식을 매각한 사실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WSJ에 따르면 T로우 프라이스그룹과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는 지난 2분기 각각 370만 주, 310만 주를 팔았다. 보유한 테슬라 주식의 20%가량이다. 뱅가드그룹.블랙록.골드만삭스 등 다른 6개 기관 투자자도 지분을 약간씩 줄였다. 테슬라 이사회는 추가 악재를 막기 위해 머스크에게 트위터를 사용하지 말 것을 요구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 SEC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회사 소식을 전파하는 것 자체를 금지하지는 않는다. 다만, 이를 사전에 주주에게 알려야 한다. 테슬라는 2013년 11월 "회사 관련 추가 정보를 얻고 싶으면 머스크를 팔로우하라"고 공지했다. 박현영 기자

2018-08-16

머스크 "테슬라 상장폐지" 후폭풍…당국 조사에 소송 우려

전기차회사 테슬라의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회사를 상장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힌 '깜짝' 트윗으로 곤경에 빠졌다. 그의 트윗이 증권법을 위반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는 데다 주가 변동으로 손해를 본 투자자들이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증권 당국이 머스크 CEO의 발표가 사실에 근거한 것인지 테슬라에 문의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8일 보도했다. 당국은 왜 발표가 공시가 아닌 트위터를 통해 이뤄졌는지 발표가 투자자 보호 규정에 부합한다고 보는지에 대해서도 물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머스크는 지난 7일 "테슬라를 주당 420달러에 비상장회사로 만들려고 검토하고 있다. 자금은 확보됐다"고 두 문장짜리 트윗으로 미국 증시를 뒤흔들었다. 이날 테슬라 주가는 11%나 치솟았다. 당국이 머스크의 발언이 거짓이거나 투자자들을 오도했다는 증거를 찾으면 테슬라는 조사를 받게 된다. 당국이 테슬라로부터 받은 답변을 바탕으로 공식 조사를 시작했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WSJ는 덧붙였다. 증권법에 따르면 회사와 기업 임원들이 잘못된 발표를 하거나 주주들이 투자 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누락하면 처벌받을 수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자금은 확보됐다"는 말이 특히 머스크를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머스크는 자금을 얼마나 누구로부터 어떤 조건으로 확보했는지 아무런 설명을 하지 않았다. 기업법과 증권사기 전문인 존 C 커피 주니어 컬럼비아 로스쿨 교수는 "자금이 완전히 확보된 것이 아니라면 매우 중요한 잘못된 설명이자 증권법 위반일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증권사기"라고 말했다. 존 코티스 하버드 로스쿨 교수는 트위터를 통해 머스크가 중대 발표를 한 것에 대해서도 "미친 짓"이라면서 법적 문제가 될 소지가 다분하다고 말했다. 코티스 교수는 불만스러운 주주나 지난 7일의 주가 폭등으로 큰돈을 잃은 공매도 투자자들이 제기하는 소송이 봇물을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추가 발표에 따라 주가가 내려가거나 특히 상장폐지가 무산되면 실망한 투자자들도 소송할 수 있다. 커피 교수도 테슬라 주가 하락에 베팅했다가 전날 10억달러 넘는 돈을 잃은 사람들이 소송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격이 오르기 전에 테슬라 주식을 판 사람들이 머스크의 트위터를 구독하지 않아 트윗 내용을 몰랐다고 하는 경우도 분명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8-08-09

머스크 "테슬라 비공개회사 검토"…"주당 420불에 매수" 트윗

전기자동차업체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사진)가 7일 테슬라 주식을 주당 420달러에 인수해 비공개회사로 만드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는 트윗을 올려 증시를 출렁거리게 했다. 머스크는 이날 트위터에 "테슬라를 주당 420달러에 비공개회사로 만드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자금은 확보돼 있다"라고 밝혔다. 주당 420달러로 환산한 테슬라 시가총액은 710억 달러다. 머스크는 테슬라 지분 20%를 보유하고 있다. 머스크의 트윗은 현 주가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지분을 공개 매수함으로써 테슬라를 비공개회사로 만들겠다는 의도로 해석됐다. 머스크는 최근 콘퍼런스콜에서 월가 애널리스트들과 여러 차례 충돌한 적이 있다. 주당 420달러는 현 시세에 20% 이상의 프리미엄을 얹어주는 가격이다. 머스크의 트윗 언급이 알려지면서 테슬라 주가는 약 8% 급등한 주당 371달러까지 치솟았다. IT매체 더 버지는 "머스크가 진지하게 이 방안을 검토하는 것인지, 농담하는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머스크는 과거 때때로 트위터에 농담에 가까운 발언을 내놓은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머스크가 매수 가격으로 제시한 '420'이 마리화나를 지칭하는 코드여서 진정성이 의심된다는 해석도 나왔다. 머스크가 터널 굴착회사 보어링 컴퍼니를 시작할 때도 농담처럼 트윗을 올렸는데, 이 프로젝트는 LA·시카고 등과 계약을 하고 현재 시범적으로 굴착 사업을 진행 중이다. 앞서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가 20억 달러 상당의 테슬라 지분을 확보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보도했다. 이 펀드를 관장하는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는 테슬라 지분 3~5%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8-08-07

남가주 항공우주 산업 부활…스페이스X 등 '빅 3' 견인

남가주의 항공우주 산업이 다시 일어서고 있다. 냉전시대가 종식된 1990년대 정부 예산 삭감으로 급속히 얼어붙었던 우주개발 분야가 20여년만에 민간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다시 꽃을 피우고 있다. LA경제개발위원단이 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남가주에서는 지난 3년간 5000개 이상의 관련 분야 신규 일자리가 창출됐다. 항공우주산업은 사우스베이와 웨스트사이드에 집중됐다. 보잉사의 경우 LA공항과 인접한 엘세군도에 인공위성 개발을 위한 연구기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페이스X는 호손, 노스럽그러먼사는 레돈도 비치에서 허블 우주 망원경을 대체할 '제임스 웹'을 건설하고 있다. 알 마라수치 토런스시의원은 "항공우주 산업은 남가주의 새로운 희망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항공우주 산업은 고임금을 보장하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큰 영향을 주고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9만 명의 남가주민이 항공우주 산업 분야에 종사했으며 이는 지난 2004년에 비해 62%나 증가한 수치다. 항공우주 산업 분야 종사자들은 남가주의 평균 연봉인 5만6600달러의 두 배에 달하는 10만6200달러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우수 기자

2017-12-05

스페이스X, 군사위성도 쏜다

전기차 회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민간 우주탐사업체 스페이스X가 미국 공군과 위성 발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IT전문매체 ‘더 버지’가 7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올해 8월 팰컨9 로켓에 공군의 정찰위성인 X-37B 스페이스 플레인을 탑재해 발사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은 상원 국방위원회 청문회에서 확인됐다. 헤더 윌슨 공군장관은 “X-37B가 스페이스X 로켓의 상단에 탑재돼 발사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잉사가 제작한 X-37B는 미니 우주왕복선 형태의 궤도 테스트 비행체로 우주 궤도에서 정찰 임무를 수행한다. 그동안 미 공군은 X-37B를 4차례 발사했으며, 발사 업체로는 유나이티드론치얼라이언스(ULA)와 계약했다. 윌슨 장관은 “경쟁을 통한 발사 업체 계약이 프로젝트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스페이스X는 이로써 널리 알려진 재활용 로켓 발사 프로젝트에 이어 군사위성 분야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스페이스X는 최근 플로리다 주 케이프 커내버럴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보낼 화물을 탑재한 드래건 카고 캡슐을 팰컨9 로켓에 실어 발사했으며, 우주항공국(NASA)은 스페이스X와 화물 운송 계약 체결을 검토하고 있다.

2017-06-07

스페이스X, 무인우주선 발사

미국 민간 우주업체 스페이스X가 19일 무인우주선 드래곤을 성공리에 발사했다. 국제우주정거장(ISS) 보급품을 적재한 드래곤을 탑재한 팰컨 로켓은 이날 오전 9시39분께 케네디 우주센터의 컴플렉스 39A 발사대를 떠나 우주로 치솟았다. 드래곤을 쏘아올린 컴플렉스 39A 발사대는 거의 반세기 전 우주인을 달에 착륙시킨 아폴로 11호가 사용했으며 연방항공우주국(NASA)이 2011년 7월 마지막으로 우주왕복선을 띄운 곳이다. 무인화물선 드래곤은 ISS에 전달할 2500kg의 보급물자와 실험장비 등을 싣고 있다. 스페이스X는 작년 여름 로켓 폭발사고 이래 처음으로 플로리다 우주기지에서 팰컨 9 로켓을 발사했다. 팰컨 9 로켓의 1단은 드래곤을 쏘아올린지 약 8분 후 다시 지상으로 안착, 재사용을 위해 회수됐다. 스페이스X 측은 트위터를 통해 "팰컨 9 로켓 1단이 LZ-1에 무사히 내렸다"고 발표했다. 앞서 18일 스페이스X는 드래곤 발사를 13초 앞두고 팰컨 9 로켓 엔진의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면서 카운트다운을 중단한 바 있다. 당시 페이스X를 이끄는 전기차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이자 억만장자인 일런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99%는 훌륭하나 나머지 1% 가능성 탓에 주사위를 던질 가치가 없었다"며 "(결함을 수리하도록) 하루 기다리는 게 낫다"고 밝혀 큰 문제가 아님을 시사했었다. 스페이스X는 지난 2015년 6월과 지난해 9월 두차례 폭발 사고로 금전적 손실을 겪어 발에 신중을 기했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스페이스X는 작년 폭발사고 후 4개월 지난 1월14일 가주 샌타바버러 밴던버그 공군 기지에서 팰컨 9 로켓을 다시 발사하는데 성공했다.

2017-02-19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